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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라(Nikola)다음의 테마 기업: Hyliion(하이리온)카테고리 없음 2020. 7. 21. 16:56
- 주식 코드 ‘SHLL’로 상장 거래되는 Tortoise Acquisition Corp은 오로지 스팩(SPAC: Special-Purpose Acquisition Company) 전략을 위해 출범한 상장주로서, 최종 목적지는 전기차(EV) 테마주로 이미 시장의 뜨거운 관심이 확인되는 하이리온(Hyliion)이라는 스타트업
- 지난 2015년 미국 텍사스 내 설립된 EV형 중장비 트럭 메이커, 하이리온(Hyliion)의 투자처로 자리잡은 Tortoise Acquisition Corp 스팩 기업의 주가는 오늘만도 당일 주가 +32% 폭등세를 기록 중 (최근 스팩을 통해 성공적 IPO 데뷔식을 마친 니콜라 주가도 한몫 중)
- 테슬라, 니콜라와는 달리 하이리온은 자체 트럭 생산이 아닌, 자사의 차세대 하이브리드형/EV형 파워트레인 솔루션을 기존 트럭 메이커 기업들에 판매하는 기업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업 차이점을 시사
사실 이번 분석글의 초안을 잡은 지난주 금요일(2020년 6월 26일), 이미 $10달러에서 $20달러 중반으로 급상승한 해당 기업의 주가를 살펴보며, “또 하나의 버블이 시작되는구나…” 생각했지만, 분석글을 마무리하는 금일(2020년 6월 29일) 당일 주가 +32.1% 추가 상승을 보며, 저는 그저 할 말을 잃음...
현재 미국 뉴욕 증권 거래소 내 주식 코드 ‘SHLL’로 상장 거래되는 이 기업은 오로지 스팩(SPAC) 전략을 위해 출범한 상장주로서, 최종 목적지는 전기차(EV) 테마주로 이미 시장의 뜨거운 관심이 확인되는 하이리온(Hyliion)이라는 스타트업.
하이브리드 (Hybrid) + 리튬 (Lithium) + 아이온 (Ion) = 하이리온 (Hyliion)
지난 2015년 미국 텍사스에 사업 기반을 두고 설립된 EV형 중장비 트럭 메이커, 하이리온(Hyliion)은 올가을 앞서 언급된 Tortoise Acquisition Corp(주식 코드: SHLL)라는 스팩(SPAC: Special-Purpose Acquisition Company) 기업과의 합병을 통해 미국 증시 내 상장 계획을 추진 중.
아래는 Tortoise Acquisition Corp (주식 코드: SHLL)가 하이리온(Hyliion) 타깃 기업에 대한 인수 의향을 첫 공식 발표했던 지난 2020년 6월 19일 이후 최근까지(2020년 6월 29일까지) 주가 흐름을 나타낸 차트로, 이미 +102.5% 상승한 SHLL 주가는 같은 기간 내 -3.08% 하락한 S&P 500 지수와는 현격하게 다른 과열 상태.
현재 SHLL 주식 과열 상황을 이끌어내는 핵심 투자 요소가 “SHLL과 하이리온(Hyliion)” 기업 상황에도 정확히 적용되기 때문이니, “EV 차량 단 1대”도 생산하지 않았음에도 비즈니스 모델 하나만으로 막대한 기업 가치(포드 자동차와 현대 자동차 시가총액을 넘어선 기업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니콜라(Nikola Corporation: 주식 코드는 NKLA) 역시 현재 하이리온 (Hyliion)이 추구하는 스팩(SPAC) 기업을 통해 우회 상장된 기업이라는 점에서 공통.
테슬라(Tesla), 니콜라(Nikola), 하이리온(Hyliion) 이 기업 모두 현재 북미 증시 내 상장 거래되고 있는 Paccar(주식 코드: PCAR)를 필두로 ‘형님 격’ 중장비 트럭 메이커들이 주도하는 heavy-duty truck 업계 내 지각변동을 목표로 기업 포지셔닝 중에 있다는 점에서 기업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
그러나 자체적으로 트럭 차량 모델을 직접 디자인 및 생산 출시하려는 테슬라와 니콜라와는 달리 하이리온은 자체 트럭 생산이 아닌, 자사의 차세대 하이브리드형/EV형 파워트레인 솔루션을 기존 트럭 메이커 기업들에 판매하는 기업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업 차이점 존재.
HYLIION + Tortoise
지난 2020년 6월 중순, Tortoise Acquisition Corp(주식 코드: SHLL) 스팩 기업이 EV형 트럭 메이커, 하이리온(Hyliion)에 대한 기업 합병 의향을 첫 공식 발표했을 당시 제출한 총 32페이지의 프리젠테이션 자료 중 일부 흥미로운 슬라이드 부분을 발췌.
올 가을 (2020년 9월 말) 진행 완료될 Tortoise와 Hyliion(하이리온)의 스팩 (SPAC) 합병 건 거래 전반에 대한 요약을 담은 슬라이드로, 몇 가지 눈에 띄는 사항은 다음과 같음.
- Hyliion shareholders are rolling 100% of their equity and transaction proceeds are being retained in the business: 이번 하이리온 스팩딜이 나름 긍정적임을 시사하는 부분입니다. 현재 하이리온 임원진을 포함한 주요 주주들은 이번 스팩 합병으로 확보되는 모든 투자 자금을 고스란히 하이리온 기업 재무제표 통장에 입금, 즉 여느 스타트업처럼 외부 파이낸싱 거래에서 자신의 지분을 일부 매각함으로써 스스로의 사리사욕(부)을 챙기지 않고 모든 외부 자금을 기업 전략 추진의 일환으로 쏟아붓겠다는 거래 내역
- Hyliion will have +$520 mm of cash to fund growth based on cash held in trust and $325 mm in PIPE proceeds: 현재 하이리온이 추구하는 ERX 플랫폼 (다음 슬라이드에서 소개 예정)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충분한 자금 ($560 million 달러 = Tortoise 스팩 기업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235 million 달러 + PIPE (Private Investment in Public Equity)로부터 추가 확보될 $325 million 달러를 합한 수치) 이 마련될 것이며, 또 다른 외부 파이낸싱 딜이 필요 없을 것이라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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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bln Enterprise Value with no material debt outstanding – at closing: 스팩 합병 이후 새롭게 상장 기업으로 재탄생하는 하이리온의 기업 가치는 약 +$1.1 billion 달러 수준으로 책정되며, 다른 오토 메이커 기업들과는 달리 거의 제로에 가까운 기업 부채 현황 역시 최근과 같은 불확실성이 만연한 시장 상황에서 최적합
위의 슬라이드에서 소개되듯이 하이리온(Hyliion)은 현재 2가지 제품 라인을 상용화 추진 중에 있으니, 이는 (1) 하이리온 하이브리드 일렉트릭(Hyliion Hybrid Electric) 플랫폼과 (2) 하이퍼트럭 ERX(Hypertruck ERX) 플랫폼으로 구성
- 하이브리드 일렉트릭(Hyliion Hybrid Electric) 플랫폼: 기존 디젤 엔진 트럭 모델에 탑재 운용이 가능한 플랫폼으로서 이미 상용화가 된 상황이며, 주요 고객들로는 Penske Automotive(주식 코드: PAG)와 Ryder (주식 코드: R)와 같은 현재 미국 증시 내 상장 거래되는 주요 중장비 트럭 제조 회사들을 확보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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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트럭 ERX(Hypertruck ERX) 플랫폼: 100% EV형 중장비 트럭 모델로서 아직은 개발 단계로서 (이번 스팩 합병을 통해 확보되는 투자 자금의 상당 부분이 ERX 플랫폼 개발 프로젝트에 올인될 것으로 예측), 오는 2021년 상용화 시범 운행 및 2022년부터 본격적 생산 라인을 통한 대량 생산을 목표 가이던스로 제시 중
슬라이드 9는 하이리온(Hyliion)의 주요 경쟁 기업과의 비교 분석을 다룬 부분 오른쪽 부분은 현재(available today) Paccar를 포함한 북미 주요 디젤엔진 중장비 트럭과 하이리온 하이브리드 트럭의 비교를, 그리고 왼쪽 부분은 미래(future solutions) 라이벌 기업들로 분듀 될 테슬라, 니콜라와 하이리온의 ERX 중장비 트럭 모델 간 비교를 다루는 부분
물론 하이리온의 기업 프리젠테이션 자료이기에 자사의 우세함(특히 위의 차트에서 7 Year Total Cost of Ownership)을 마케팅한다는 점에서 제출된 모든 수치를 액면가 그대로 받아들일 수는 없음.
앞서 살펴본 슬라이드의 연장선으로 총 4가지 분야 (1. Range, 2. Payload Capacity, 3. Refuel or Charge Time, 4. Performance 0-60 MPH loaded)에서 월등히 우세한 하이리온 ERX 플랫폼을 투자자들에게 강조하는 포인트
중동 내 사업 기반을 둔 글로벌 로지스틱스 기업, Agility는 이미 하이리온의 하이퍼트럭 ERX 파워트렌인 솔루션을 +1,000대 선주문한 상황이며, 또한 앞서 살펴본 슬라이드 4에서 언급된 $325 million 달러 규모의 PIPE (Private Investment in Public Equity) 외부 투자 파이낸싱 라운드를 통해 현재 하이리온 기업 지분 투자에도 참여한 상황
하이리온의 기업 성장 잠재력을 나타내는 Total Addressable Market (TAM: $800 billion 달러 규모), 다른 라이벌 기업들과의 기업 포지셔닝 전략 분포 현황(Competitive Landscape) 및 하이리온이 공략할 수 있는 고객 현황(Target Customers) 등등 흥미로운 자료들을 보임.
하이리온의 기업 지분 지배 구조(현 하이리온 주주들은 약 62% 지분 확보, 스팩 기업 Tortoise는 14% 지분 확보 예정) 및 스팩 합병 이후 기업 밸류에이션 ($1.1 billion 달러 Enterprise Value) 전반에 대한 분석
여느 스타트업 투자 자료에서 쉽게 접하는 ‘하키 스틱’과 같은 폭발적 기업 실적 예측치를 통해 투자자들의 기대를 증폭시키는 슬라이드 부분으로서, 우선 위의 도표 내 연 매출(Revenue)
2020년 현재 $0 매출에 불과한 하이리온의 연 매출은 오는 2022년 약 $344 million 달러 수준을, 그리고 오는 20204년에는 $2.1 billion 달러 수준으로 폭풍 성장할 것이라는 목표 가이던스를 제시.
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 Amortization) 마진율 역시 다소 aggressive 하니, 오는 2022년 단 2.3% 수준의 수익성 지표는 2024년 무려 +28.8% 수준으로 급증할 것이라는 낙관적 목표 가이던스 제시
하이리온(Hyliion), 니콜라(Nikola), 테슬라 Tesla), 니오(Nio), BYD(BYD) 와 같은 유명 EV 기업들(Electric Vehicle OEMs)부터 Cummins과 같은 트럭 부품 제조 기업들(Truck Component Suppliers) 및 Paccar와 같은 트럭 메이커 기업들(Truck OEMs)에 이르는 다양한 관련 업계 기업들과의 기업 밸류에이션 지표(EV/EBITDA 와 EV/Revenue)를 비교 분석
특히, EV/EBITDA 부분에서 오는 2024E 하이리온의 기업가치는 약 +1.8배 EV/EBITDA 지표 수준으로서 이는 다른 동종 기업과의 비교 확인에서 현저히 저평가되었다는 어필을 하는 부분이나, 여기서는 앞서 언급한 대로 매우 aggressive한 하이리온의 수익성 지표가(즉, 2022년의 2.8% EBITDA 마진율에서 2024년 +28%대의 수익성 지표 실현 여부) 현실화된다는 Big IF(가정)이 수반된 예측치라는 점은 고려 필요.
EV 차량주들에 대한 과열 현상
금일 EV 업계를 주도하는 테슬라 기업의 주가가 다시금 $1,000달러 고지를 탈환한 가운데, 현재 미국 증시 내 상장 거래되고 있는 EV 관련 주식들의 넘사벽 수준의 주가 폭등세에 따른 투자 과열
아래 차트는 최근 한 달간 이들 주가 흐름을 차트로 나타낸 것으로, 해당 기업들 중 일부는 향후 EV 기업과의 합병을 통한 주식 상장 전략을 계획 추진 중에 있는 스팩(SPAC) 관련주들임.
올 가을 스팩(SPAC) 합병을 마친 이후 기존 SHLL 주식은 “HYLN”이라는 새로운 주식 코드(기업명: 하이리온(Hyliion))를 부여받은 이후 지속적으로 미국 뉴욕 증권 거래소에서 상장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