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글로벌 항공기 임대 업계 분석 (하)
    카테고리 없음 2019. 11. 18. 14:05
    • 북미 증시내 주요 항공기 임대 관련 기업들 4인방(AerCap, Air Lease, Air Castle, Fly Leasing)에 대한 주요 기업 실적 지표 (연매출 성장률, ROE, 영업이익률등등)들에 입각한 기업 비교 분석
    • 에어캡 홀딩스 (AER): 해당 주식의 주주로서 미미한 주가 흐름 및 지난 2015년 전략적 M&A 이후 뚜렷한 시너지 효과 창출에 미미한 기업 면모에 대한 실망감
    • 에어 리스 (AL): 높은 수익성 지표, 튼튼한 경영진팀, 경기 방어주 성격 및 지역별 매출 구조 현황등 종합적 투자 관점에서 흥미로운 기업으로 분석되며, 적정 수준에서 초기 매수를 위한 투자 준비중

    이번 시간에는 북미 증시내 주요 항공기 임대 관련 기업들 4인방(#AerCap, #AirLease, #AirCastle, #FlyLeasing)에 대한 기업 주요 투자 지표에 입각한 종합적 기업 분석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Relative Valuation

    이들 4개 기업들이 보이는 주요 기업 실적 지표 비교를 통한 상대적 가치 평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연매출 성장률 측면에서는 에어캡이 단연 선두를 기록하나, 앞서 언급한대로 부분적으로는 지난 2013년 전략적 M&A가 한몫한 상황입니다. 연매출 성장률 지표 하나만으로는 에어캡과 에어 리스 2기업이 가장 양호한 실적 지표를 달성중에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다음은 수익성 지표 관련, 매출 총 이익률과 영업이익률 지표를 비교한 테이블로서 에어 리스 (Air Lease)가 가장 양호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영업이익률 지표면에서 최근 2년간 소폭 감소 추세를 기록하고 있으나, 이들 항공기 임대 기업들 중 유일하게 지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 트랜드를 기록하는 에어 리스 (Air Lease) 지표가 분석됩니다.

    영업 활동 현금 흐름 및 주당순이익 성장률 지표면에서 역시나 에어캡과 에어 리스의 상대적으로 양호한 실적 지표가 파악됩니다.

    수익성 지표에서 선두를 기록하는 에어 리스 (Air Lease)가 가장 돋보이는 부분으로 ROE 지표면에서 지속적으로 양호한 실적 향상 지표를 기록중에 있으며, 동종 경쟁 기업들의 2배에 달하는 높은 수익성 지표가 확인된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들 4개 항공기 임대 기업들의 최근 기업 벨류에이션 지표와 수익성 지표를 가늠하는 또 한가지 중요한 실적 지표로서 연매출 대비 판매/관리 비용에 대한 실적 지표를 확인한 결과 업계 추천주들로는 에어캡 (AerCap)과 에어 리스 (Air Lease)로 좁혀지는 상황입니다.

     

    #에어캡홀딩스 (AerCap Holdings)

    지난 2015년 7월 16일 SNEK 분석글을 통해 공개한대로 1주당 $44달러 수준에 초기 매수한후, 당시 목표 주가로 책정했던 1주당 $55~60달러 수준의 내재가치 달성 여부를 관전해봤으며, 지난해 9월말 1주당 $58달러 최고가를 갱신하는 주가 흐름을 지켜보며 마치 시장을 예측하는듯한 매우 거만한 생각을 가져본 저였습니다.

    역시나 버릇없는 저를 호되게 야단치듯이 이후 주식 시장 급락세로 접어든 지난해3/4분기 이후 에어캡 홀딩스 주가 역시 급락세를 경험, 이글을 마무리하는 2019년 2월 8일 현재 주가 $45 달러내 평가되는 상황입니다. 결론적으로 지난 2년반의 투자 기간 동안 투자 수익률을 거의 제로 수준입니다. 

    여전히 중장기적 투자관점에서 에어캡 홀딩스 주식을 보유중에 있으나, 지난 2015년 ILFC에 대한 전략적 M&A이후 뚜렷한 M&A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지 못하는듯한 실적 수준이 다소 실망스러운 가운데 앞서 분석해본대로 에어캡 홀딩스보다 기업 규모는 작겠으나,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성 지표를 달성중에 있는 라이벌 기업, 에어 리스 (AL) 주식 매수로 갈아탈지 고민중에 있습니다.

     

    #에어리스 (Air Lease)

    아래 주가 그래프에서 나타나듯이 지난해 에어캡 홀딩스 대신 에어 리스 주식을 매수했더라도 큰 투자 수익률 달성에는 한계가 있음이 파악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어 리스 (AL) 기업이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이유는 크게 다음의 4가지 투자 요소 때문입니다.

     

    (1) Average years

    아래는 현재 운용되는 항공기들의 연식별 (age range) 분포도를 나타낸 그래프로서 (출처: 에어 리스 기업 프리젠테이션 자료), 오는 2020년에는 전체 비행기들 중 절반 이상이 10년 이상 연식 모델로 분류될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비록 통상적으로는 비행기 평균 수명을 +20년 이상으로 책정하고는 있겠으나, 안전 사고등의 이유로 우선 연식이 +10년이상 넘게되면 오래된 기종에 대한 교체 시기를 고려하는 항공기 운항 기업들의 과거 투자 관점을 반영한다면, 2020년 이후 대규모 교체가 예측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교체 시기는 항공기 임대 기업들에게도 예외는 아니겠으며, 상대적으로 많은 수량에 대한 대규모 교체는 곧 기업의 현금 흐름 및 수익성에도 직간접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에어 리스 (AL)가 에어캡 홀딩스 (AER)보다 상대적으로 우월한 부분은 두 기업이 보유한 비행기 전체 기종들에 대한 평균 연식 수준으로서, 평균 연식 +7.4년의 에어캡 홀딩스와는 달리 에어 리스는 +3.8년를 기록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2) 경기 방어주

    아래는 지난 2011년 에어 리스의 주식 상장 (IPO: 기업 공개) 이후 최근까지 연간 임대 수익률 (Annualized Lease Yield)를 나타낸 그래프로서 브렉시트니 중국 경기 침체 우려론이든 국내외 불확실성 투자 환경속에서도 안정적 임대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경기 방어주로서의 매력적 투자 요소가 관찰됩니다.

     

    (3) 튼튼한 경영진

    현재 에어 리스 기업을 이끌고 있는 Stephen Udvar-Hazy는 글로벌 항공기 임대 업계의 대부로 정평이 난 인물입니다.

    Stephen Udvar-Hazy이 지난 2010년 에어 리스 기업을 설립한 이후 9년밖에 안된 기업 역사를 보면서 아니 무슨 업계 대부야 의아해하실텐데요… 사실 이 Stephen Udvar-Hazy는 바로 앞서 언급된 에어캡 홀딩스의 $7 billion달러 M&A 기업으로 언급되었던 ILFC의 설립자로서 성공적 기업 매각 이후 항공기 임대 서비스업 2.0 개념으로 이번에 에어 리스 기업을 들고 시장에 재등판한 Stephen Udvar-Hazy라는 점에서 왜 그가 업계내 높은 명성을 지닐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겠습니다.

    그가 확보해온 업계내 폭넓은 인적물적 네트워크 자원과 ILFC 를 통해 입증한 성공적 비지니스 전략가로서의 면모를 지닌 Stephen Udvar-Hazy를 수장으로둔 에어 리스 (AL) 기업에 대한 종합 투자 관점에서 튼튼한 매니지먼트팀을 확보한다는 점이 매력적이겠습니다.

     

    (4) 지역별 매출 구조 현황 비교

    아래는 에어 리스의 최근 기업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통해 살펴본 지역별 매출 구조 현황 (아래 그래프내 오른쪽 상단 그래프)로서 중국은 에어 리스 전체 매출의 +18%를,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 매출 비중은 +40%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비록 지역별 매출 구조를 중국 이외에는 뭉뚱그려 보고하고 있는 에어캡 홀딩스의 아시아 지역내 매출 비중을 정확히 파악하기에는 다소 제한적이겠으나, 에어캡 홀딩스는 기업 총 매출의 +13% 수준을 중국 시장에서 올린다고 보고한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중국 시장내 높은 매출 비중을 의존하고 있는 에어 리스 (AL) 기업 현황이 분석됩니다.

    이 부분에서는 다소 복불복 여지가 있겠으나, 소견으로는 중국/인도등 아시아 지역내 중산층 확대에 따른 글로벌 여행 수요 증가는 국내 항공내 항공 운항 기업들의 (그리고 이들 기업들에게 비행기를 임대해주는 #항공기임대기업들의) 매출 신장 여력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아시아 시장내 높은 매출 비중을 이루는 #에어리스의 기업 성장 여력이 한층더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